본문바로가기



"세상을 바꾸는 것은 사람이고,
사람을 바꾸는 것은 교육이다."

“Changing the world is a human being,
Changing people is an education.”


최근소식

청소년 5,500명의 목소리! 마포구청소년원탁토론회 개최! 테이블
제목 청소년 5,500명의 목소리! 마포구청소년원탁토론회 개최!
작성일 2020-09-29 12:21:12 조회 827

청소년 5,500명의 목소리! 마포구청소년원탁토론회 개최!

 

3311.jpg

#. 온라인으로 진행된 청소년정책토론회 성공적 진행되다.

지난 912일에는 제5회 마포구 청소년 정책토론회가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하여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다. 온라인 토론회임에도 불구하고 이례적으로 100명이 넘는 참여자가 실시간으로 함께한 토론회였다.

 

코로나19로 집 안에만 있어서 답답했는데 정책토론회 참여해서 하고 싶은 말 다 했더니 속이 후련합니다.” (중학생 참여자)

 

온라인 토론회 소그룹 토론에서 평상시 꼭 있었으면 했던 정책을 이야기 했는데 친구들이 좋은 생각이라고 동의해 주고 응원해주니 기분이 좋았어요. 다음번에 또 참여 싶어요.” (초등학생 참여자)’

 

저 또한 코로나19로 아이들을 맡길 곳이 적당하지 않아 고민하던 중에 돌봄 서비스에 대한 이야기를 전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매월 정기적으로 자주 열었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제안한 의견들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꼭 공유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학부모 참여자)

 

이처럼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마포구 정책토론회! 온라인으로도 느껴졌던 그 열정 가득한 현장을 소개한다.



#. 마포구 5,500명 청소년, 자신의 욕구를 말하다!

13123.jpg

정책 토론회를 위하여 마포구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청소년 요구조사가 진행되었다. 청소년 요구조사는 마포구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진행되었으며 조사 기간 동안 무려 5,500명이 참여하였다.

 

요구조사는 청소년 활동, 청소년 참여, 청소년 봉사, 청소년 정책, 청소년 진로 총 5개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코로나19와 관련한 질문을 추가함으로써 급격히 변화한 청소년들의 삶을 분석하였다. 문항의 구성과 분석은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청소년전문가들로 구성된 자문 위원들은 물론 청소년들의 현실적인 욕구를 반영하고, 문항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마포구청소년참여위원회가 함께 맡아 진행하였다.

 

 

#. 참여, 진로, 공간, 코로나19 마포구 청소년이 답하다.

요구조사의 결과는 참여, 진로, 공간, 코로나19 라는 4가지 키워드로 나타났다.

 

첫 번째 참여는 청소년들이 직접 참여하여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을 만들고 운영해 나가는 싶다는 의견들이었다. 현재 다양한 청소년 프로그램들의 주최가 청소년이 아니라는 점에서 소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청소년이 더 적극적인 참여자가 되는 것을 바랬다.

 

두 번째, ‘진로는 코로나19로 인하여 제대로 진행되지 않은 학교수업, 진로교육. 진로체험, 진로상담 등에 청소년들의 우려를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결과이다. 진로에 대한 욕구는 학년이 높을수록 심각성을 보였다.

 

세 번째, ‘공간은 다양한 영역과 질문에서 공통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된 키워드로 코로나19로 인하여 청소년들의 활동 공간이 제한되는데 있어서 나온 의견으로 볼수 있다. 청소년들의 경우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며, 스포츠 활동을 즐길 수 있는 공간, 온라인 학습을 할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주었으며, 학부모들의 경우 아이들을 믿고 맡길 수 있는 돌봄 형태의 공간들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다수였다.

 

네 번째, 코로나19는 현재 상황을 가장 잘 나타내는 키워드이다. 코로나19로 가장 두드러진 요구사항은 온라인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봉사활동 및 진로교육의 온라인 방식으로 변화를 요구한 부분이었다. 앞으로는 온라인 중심의 프로그램 또는 대면과 비대면의 양립이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변화가 필요한 시점임을 시사한다.

 


#.
마포구 최초의 온라인 정책토론회! 107명의 목소리를 듣다!

1231333.jpg

이번 마포구 청소년 정책토론회는 민주주의 토론 방식을 지향한 퍼실리테이터 토론방식을 채택하여 진행하였다. 토론의 집중도를 높일 수 있도록 온라인 참여자 107명을 발달특성에 맞게 총 10개 그룹으로 나누었다.

 

행사는 사전 조사 및 입론을 시작으로 1차 그룹별 토론 및 전체 토론, 1차 토론 결과 공유, 2차 그룹별 토론, 최종 조사 및 결과 발표순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청소년들이 안심하고 이용·활동 할 수 있는 공간 확보, 청소년 교통비 지원, 청소년 사회 참여 기회 및 영역 확대, 비대면 진로 상담 및 멘토링 시스템 보급 등 다양한 청소년 정책 우선 과제들이 제시되었다.

 


#. 우리가 바라는 넘버원 청소년 정책 제안은 계속 된다.

이번 행사를 통해 마포구 청소년 정책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우선 과제들을 알 수 있었다. 이제 남은 숙제는 관련기관들이 각 정책에 대하여 재검토를 하고 최대한의 적용을 시도하는 것이다. 청소년 정책을 적용하는 것은 단지, 청소년들이 많이 원한다고 하여 적용이 되어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정책이 개발, 적용되는 과정에서 정책 당사자인 청소년이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해관계자들의 성숙한 합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것이 청소년들이 민주시민으로서 성장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며, 건강한 민주주의 사회를 구현하는 일일 것이다.


정책토론회를 기획하고 진행한 담당자로써 진행사항에 어려움이 있을 때마다 힘을 얻었던 이유는 청소년들 스스로가 토론회에 대한 열정과 기대를 가지고 지속적인 의견을 주었기 때문이다. 두 눈을 반짝이며 선생님 제가 의견을 이야기하면 정말로 반영이 되는 거예요?” 라고 물었던 청소년이 떠오른다.

 

이번 청소년 정책토론회에서 제안된 청소년 정책들에 관한 추후 진행 사항은 지속적으로 공유할 것이며, 담당기관 또는 유관기관들과 청소년들이 직접적으로 접촉하여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기회들을 만들어 나갈 것이다.

 

. 김정수(마포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사업팀장)

사진. 마포청소년문화의집

 



문의하기


메뉴 및 하단 정보 건너뛰고 페이지 맨 위로 이동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