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세상을 바꾸는 것은 사람이고,
사람을 바꾸는 것은 교육이다."

“Changing the world is a human being,
Changing people is an education.”


최근소식

재능 나눔으로 청소년과 청년을 잇다! 테이블
제목 재능 나눔으로 청소년과 청년을 잇다!
작성일 2020-04-29 16:34:24 조회 1458

재능과 나눔으로 청소년과 청년을 잇다!

- 한국청소년재단, 서울시 청소년 재능나눔사업 청소년 나눔클라우드-운영


  

#. ‘청소년 나눔클라우드?

2020 서울시 청소년 재능나눔사업 청소년 나눔클라우드’(이하 청클’)은 서울시 내 재능과 흥미를 가지고 있는 청소년동아리들에게 능력 있는 청년 멘토 연계와 다양한 지원을 통해 자기주도적인 봉사활동을 실천하여 지역사회 공익활동을 확산하는 사업이다

ㄴㅁㄴㅁㅇㄴㅇㅁㄴㅇㅁㄴㄹ.jpg


#. 청소년봉사활동의 더 큰 미래를 꿈꾸다

2019 마포구 청소년자원봉사실태조사(2019, 구립도화청소년문화의집)에 따르면청소년 10명 중 7명은 학교에서 필요한 봉사활동 이수시간을 채우기 위하여 봉사활동을 하고 있으며, 대부분이 단순 봉사활동에 참여하여 그 의미가 퇴색되고 있다.

한국청소년재단은 청소년들의 균형 있는 성장과 봉사활동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왔다. 이러한 과정에서 청소년과 청년, 기관과 학교가 함께할 수 있는 청소년봉사활동의 더 큰 미래, 재능과 나눔이라는 키워드로 뭉쳐진 사람들의 힘으로 청소년을 성장시키고, 그렇게 성장한 청소년들이 다시 한 번 사회를 성장시키는 꿈을 그리게 되었다.

 

ㅇㄹㄴㅇㄹ노ㅓㅓㅏㅏㅏㅏㅏ.jpg


#. 청소년봉사활동에 대한 고민, 그 노력의 결실을 맺다

한국청소년재단은 청년들이 가지고 있는 능력과 공공기관이 청소년들에게 줄 수 있는 지원 그리고 청소년들이 온전히 가지고 있는 재능을 연결할 수 있도록 하는 구상을 지속해왔다.

그 결과, 2020 서울시 비영리민간단체 공익활동지원사업에 선정되었다. 서울시 재능나눔사업 청소년 나눔클라우드-이라는 이름으로 첫 걸음을 뗄 수 있게 된 것이다


ㅁㄶㄴㅇㅎㅌㅊㅍㅌ롵루ㅗ추.jpg

#. 청년들의 재능을 모아 클라우드하다!

'청클' 사업을 추진하는 데 있어 청년 멘토는 청소년들에게 재능을 나누어주는 선생님이자 함께 성장하는 동반자이다.

지난 424(), 한국청소년재단과 산하기관(시립서대문청소년센터, 구립도화청소년문화의집, 구립마포청소년문화의집)은 재능을 나누고자 하는 청년 멘토 모집을 통해, 멘토링이 필요한 청소년들이 있다면 언제라도 지원할 수 있는 청년들의 재능나눔 클라우드를 구축하였다.

25명 선발에 60명의 지원자들이 몰려 청소년 멘토링에 대한 청년들의 열정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재능을 통해 기회와 도움을 나누는 일로 '청소년과 청년을 잇-다'

청클 사업에는 두 가지 목표가 있다.

첫째, 서울시 내 중·고등학교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청소년과 청년을 이어주는 것이다. 관심 분야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얻고 싶은 청소년들과 자신의 재능을 나누고자 하는 청년 멘토. 이들의 연계를 통해 청소년들은 진로 탐색의 기회와 본연의 재능을 활용한 나눔 활동 경험을, 그리고 청년 멘토에게는 자신의 재능을 나눌 수 있는 기회와 청소년과의 동반 성장을. 그리고 이 과정을 통해 청소년과 청년이 지역사회를 성장시킬 수 있기를 바란다.

둘째, 재능을 나누고자 청년들에게는 기회를,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들에게는 도움의 손길을 제공할 수 있는 청년 재능 클라우드의 구축이다

열정 있는 청년들을 모아 그들을 필요한 곳으로 연계해줄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여 청년은 더 많은 기회를, 청소년은 좋은 멘토를 만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청클을 통해 한국청소년재단은 청년 인력 POOL을 구성하고 사전교육을 실시, 온라인을 통해 청년들이 가진 적성과 흥미에 맞춘 멘토링 활동을 활성화시킬 예정이다. 청년들의 재능을 징검다리 삼아 청소년들과 연결 고리가 되어주고자 한다.

 

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ㄹ.jpg

 

한국청소년재단이 꿈꾸는 목표는 결코 쉽지 않다. 그리고 가깝지 않다.

그러나 묵묵히 청소년과 청년의 연대, 재능나눔의 확산을 위하여 나아갈 것이다. 그것이 우리 사회를 더욱 빛나게 만든다는 것을 믿기 때문이다.

앞으로도 청소년과 청년들을 응원할 한국청소년재단과 그들을 나눔으로 지원하는 청클에 많은 관심 바란다.

 

. 임주홍(마포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사업팀)

사진. 마포청소년문화의집



문의하기


메뉴 및 하단 정보 건너뛰고 페이지 맨 위로 이동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