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세상을 바꾸는 것은 사람이고,
사람을 바꾸는 것은 교육이다."

“Changing the world is a human being,
Changing people is an education.”


최근소식

우리가 바라는 넘버원 청소년 정책‘마포구 청소년 원탁토론회’ 테이블
제목 우리가 바라는 넘버원 청소년 정책‘마포구 청소년 원탁토론회’
작성일 2019-08-30 10:44:59 조회 1655

우리가 바라는 넘버원 청소년 정책마포구 청소년 원탁토론회

2020년 마포구 우선 청소년 추진 정책 선정 



20190828_173432.jpg


지난 823()오후 4. 마포청소년문화의집과 함께 도화청소년문화의집, 마포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마포교육복지센터가 마포중앙도서관에서 100명의 청소년 및 학부모와 함께 원탁토론회를 진행했다.

이번 토론회는 2020년 마포구 우선 청소년정책을 선정해 우선 정책순위를 결정하고자 기획되었다. 청소년들의 욕구를 파악하고 분석하기 위해 7월 한 달 동안 마포구 내 초··고교생 7천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작, 여론조사 및 트렌드를 분석했다.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 및 학부모 100명이 한 자리에 모여 공론조사 방식과 정보통신 기법을 융합한 시민원탁회의를 실시했다.

 

KakaoTalk_20190829_174507896.jpg


축사를 해주신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이 자신들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토론회가 열린 것은 마포구에 매우 큰 의미가 있는 일이다. 마포구 청소년정책은 수혜를 받게 될 청소년들이 요청하는 바를 반영해야 하는 것이 맞다.”고 밝혔다. 또한 앞으로도 마포구 청소년들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토론 결과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추진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청소년이 행복한 마포구를 만들기 위한 모두의 노력이 깃든 현장을 지금부터 소개하고자 한다.

   

 

청소년과 학부모가 함께 토론을?  

정책을 주제로 청소년과 학부모가 함께 토론을 한다는 것은 낯선 광경이었다. 그럼에도 평소 정책에 관심이 많고 적음과는 상관없이 서로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자신의 의사를 명확히 표현하는 등 사뭇 진지한 분위기 속에서 열띤 토론이 진행되었다.



KakaoTalk_20190827_191343350_04.jpg KakaoTalk_20190827_191343350_05.jpg


토론회는 다양한 의견을 민주적으로 수렴해 공론을 형성해 나가는 숙의형 시민토론방식으로 1상호토론, 2차 종합토론으로 실시되었다. 토론을 통한 순위 선정은 사전, 중간, 사후 총 3번의 투표를 통해 참가자들이 우선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정책을 신중하게 고민하고 선정 할 수 있었다.

청소년과 학부모가 함께 2시간에 걸쳐 열띤 토론을 진행했으며, 이를 통해 진로, 참여 및 권리 등 6개의 우선 청소년 추진정책이 선정되었다.



그림2.png


 마포구 청소년들이 원하는 것은 어떠한 특정한 시기만이 아닌 발달특성에 맞춘 차별화된 지원이 필요하고, 자신들의 가치관을 정립하고 한 사회구성원으로 살아가기 위한 기본적인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었다. 다양한 경험과 기회제공을 통하여 자신을 발견하고, 가치관을 적립하고, 미래를 내다볼 줄 아는 시민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욕구들을 엿볼 수 있었다.

   



우리의 관심과 생각이 현실화 되기를

현재 우리가 필요로 하고 바라는 것들에 대해 함께 의견을 나누고 투표를 통해 우선과제를 선정하여 마포구 청소년정책으로 제안해보는 과정이 색다른 경험이었어요.” - 마포구청소년참여위원회 누리봄 이초월 

이번 토론회를 시작으로 청소년들이 실질적으로 필요하고 바라는 것들에 대해 제안할 수 있는 다양한 자리들이 더욱 확대되었으면 하고, 제안들이 정책으로 추진되고 청소년이 활동하는 현장에 적용되는 과정을 볼 수 있길 기대합니다.” - 학부모 참가자 박혜전

 

 이번 토론회는 청소년의 행복을 위해 당사자는 물론 지역주민, 지자체, 청소년수련시설 등의 관심이 얼마나 많은지 느낄 수 있었던 뜻깊은 자리였다 심도 깊은 토론을 통해 선정된 결과는 2020년 마포청소년문화의집 사업에 우선 반영됨은 물론, 마포구 청소년들의 행복을 위해 2020년 마포구 청소년정책 추진과제로 제안될 예정이다.

 더 나은 사회를 만드는 것은 어렵지 않다. 그저 작은 관심의사 표현에서 시작될 수 있다. 모두를 위한 행복한 상상이 현실화 되는 것은 주제적 참여와 민주적 의사결정에 있을 것이다. 이번 토론회를 통해 지역주민과 청소년, 학부모들이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는 능동적 시민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을 위해 목소리를 전달하는 것, 지금부터 시작해보시길 제안해본다.




글/ 마포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사업팀

사진/ 배기정(마포청소년문화의집)



문의하기


메뉴 및 하단 정보 건너뛰고 페이지 맨 위로 이동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