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세상을 바꾸는 것은 사람이고,
사람을 바꾸는 것은 교육이다."

“Changing the world is a human being,
Changing people is an education.”


최근소식

스마트하게 시작하는 변화의 첫걸음! 테이블
제목 스마트하게 시작하는 변화의 첫걸음!
작성일 2019-08-29 16:30:48 조회 1262

스마트하게 시작하는 변화의 첫걸음!

영상회로 진행된 월례회의, 간부 및 사업담당자들을 대상으로 한 미디어교육



[꾸미기]IMG_8719.JPG

 


지치지 않는 힘이란 책에 보면 이런 글귀가 있다.

아는 사람은 좋아하는 사람을 이길 수 없고, 좋아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을 이길 수 없다- 공자

 

4차 산업혁명, 1인 미디어시대 등 사회 변화의 물결이 급변하고 거기에 맞춰 청소년의 문화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기 위한 다양한 지식과 정보는 스마트시대에 언제어디서든 손쉽게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자유로운 지식과 정보를 어떻게 창조적으로 융합하고 재창조할 것인가가 4차 산업혁명시대 청소년 문화를 선도하는 핵심이다. 청소년 문화를 보다 창조적으로 융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즐겁게 표현하고 리얼 소통하는 방법이 필수이다.




20190828_115846.jpg 20190828_121152.jpg

미디어를 활용한 월간보고 영상



영상회로 진행된 기관장 월례회의

 

지난 87일 기관장 월례회의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미디어를 활용하여 회의자료를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처음 시도해보는 방법이라 준비하는 과정이 순탄치는 않았다. 회의 자료에서 어떤 것을 핵심내용으로 뽑을지, 뽑은 내용을 토대로 어떻게 시나리오를 구성할지, 시청하는 대상에게 잘 전달되기 위해 어떤 영상기법을 사용할지 등 고민의 고민을 거듭하며 5분이내의 영상물을 제작하였다.

 

기관마다 결과물로 가져온 영상을 함께 보면서 미디어활용능력에 대한 우리의 현실을 직시하고 앞으로 미디어활용을 통한 시설이미지 제고와 사업공유, 직원 및 간부들의 미디어활용능력 등에 대한 필요성을 절실히 깨달았다.



20190828_135511.jpg 20190828_140145.jpg
한국청소년재단 미디어교육 유튜브 영상 제작 노하우



관심을 가지는 사람에게는 보인다

 

또한, 한국청소년재단 간부 및 청소년 사업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쥐픽쳐스국범근 대표를 모시고 미디어 교육이 진행되었다. 영상의 기술과 기법이 아닌 영상을 제작할 때 유념해서 생각하고 결정해야할 것들에 대한 설명과 함께 본인의 경험담에서 얻은 노하우들을 전달해주었다.

 

영상을 제작할 때 가장 중요한 핵심 그리고 기초작업은 명료화

누구에게, 무슨 내용을,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가 정확하게 결정되어야 영상의 방향성이 제대로 잡히고 반응 또한 보장될 수 있다고 하였다. 처음부터 잘하고 못하고를 따지기 보다는 일단 만들어본 후 계속적인 피드백을 받아야 발전할 수 있다는 조언도 해주었다.

유튜브로 대표되는 영상물과 미디어의 세계는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발전 속도와 흐름 속에서도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은 방향이다. 우리가 하는 모든 일들은 누구를 위해, 무엇을 이야기하고,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의 답을 찾는 과정이 되어야 함을 국범근 대표의 강연을 통해 배웠다.



그림112.png

 

/ 정진희(마포청소년문화의집)

사진/ 정성욱(시민이 만드는 생황정책연구원)


문의하기


메뉴 및 하단 정보 건너뛰고 페이지 맨 위로 이동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