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세상을 바꾸는 것은 사람이고,
사람을 바꾸는 것은 교육이다."

“Changing the world is a human being,
Changing people is an education.”


최근소식

꿈을 향한 발걸음, 마을에서부터 내딛다. : 마포교육복지센터와 청소년이 함께 만드는 ‘꿈 찾기 마을여행 프로젝트’ 테이블
제목 꿈을 향한 발걸음, 마을에서부터 내딛다. : 마포교육복지센터와 청소년이 함께 만드는 ‘꿈 찾기 마을여행 프로젝트’
작성일 2018-09-03 20:02:51 조회 1749



꿈을 향한 발걸음, 마을에서부터 내딛다.

: 마포교육복지센터와 청소년이 함께 만드는 ‘꿈 찾기 마을여행 프로젝트’

 

01.jpg


지난 8월, 마포교육복지센터는 방학의 시작과 끝을 중학교 1학년 전환기 청소년들과 ‘꿈찾기 마을여행’을 함께함으로 뜨거웠던 여름을 찬란하게 보냈다.

중 1 전환기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연중 프로젝트인 ‘꿈-찾 프로젝트’ 15명의 청소년들은 여행기획교육과 사전활동, 스스로 여행기획하기 등 7번의 만남을 마친 후, 드디어 ‘꿈찾기 마을여행’을 떠날 수 있었다. 



#. 마을로 여행을 떠난다고요? 

 마을 여행을 떠나기 위해 모인 첫 만남의 날,

15명의 청소년들은 ‘내가 살고 있는 마을’과 ‘마을로 떠나는 여행’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청소년들은 ‘마포구’라는 큰 마을 안에 각기 다른 동네에 살고 있었기에 서로의 이야기들을 통해 마을을 새롭게 이해할 수 있었다. 


02.jpg

 마을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호기심을 바탕으로 청소년들은 ‘마을로 떠나는 여행’에 초점을 두고, 마을 안에서 평소 가보고 싶었던 곳과 해보고 싶었던 것 등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였다. 그러나 여행을 기획하고 구상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생겼다. 주어진 시간 내에서 실행가능하고 다채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여행 코스를 체계적으로 기획하고 싶지만 그 방법에 있어 난관에 부딪힌 것이었다. 청소년들에게는 여행 기획에 대한 전문적인 이해와 교육이 필요했다.



#. 청소년이 기획하는 여행, 경험과 소통을 통해 만들어지다

 어려움에 부딪힌 청소년들을 위해 보다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마을여행을 경험할 수 있도록 마포구고용복지지원센터의 ‘마포마을여행플랫폼’과 연계하여 ‘마포 투어’를 실시하였다.

마포투어의 목적지는 마포구의 핫플레이스 ‘망원동’! 망원동 골목을 구석구석 다니며 망원동만의 특색 있는 문화를 체험할 수 있었다.

마포마을여행플랫폼은 마포투어부터 마을이해 및 여행기획에 대한 전문 교육과 멘토 역할을 함께 함으로 꿈찾기 여행프로젝트의 든든한 동행자가 되어주었다. 


03.jpg


  청소년들은 스스로 여행을 기획함에 있어 각자 잘 할 수 있는 역할을 정하고, 일정뿐만 아니라 소요 시간, 소요예산 등 세부적인 내용들을 서로 간 끊임없이 소통함으로 우리의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갔다. 이 과정을 통해 청소년들이 얻은 값진 결과물은 팀별 마을여행기획서와 일정표, 홍보포스터가 아닌 함께 하는 마음, 그리고 할 수 있다는 마음이었다. 


04.jpg



#. 상상이 현실로 이루어지다

 뜨거웠던 날씨만큼이나 열정적이었던 15명의 청소년들은 3주 간의 사전 활동 후 마을여행을 떠났다. 각 팀 특색에 맞게 [뜻밖의 상암], [우와!조형물이다~] 두 가지의 테마를 정하여 여행 코스를 기획하고 특색 있는 장소와 조형물을 안내해주며 마을을 탐방하였다. 


05.jpg


 활동을 마친 후 청소년들은 “상상하고 함께 나눴던 여행이 정말 현실로 이루어졌다”, “내가 살고 있는 동네 외 다른 지역은 많이 모르고 있었는데, 이번 마을여행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것들이 많아졌다”, “스스로 기획하고 여행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통해 나 자신에게 뿌듯함을 느꼈다”며 마을여행의 모든 순간을 의미 있게 기억하는 모습을 보였다.

참가청소년들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자신이 살고 있는 마을에 대해 이해하고 나의 생각을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타인들과의 관계 안에서 스스로를 발견하는 값진 경험을 할 수 있었다. 마을 안에서 찾을 수 있었던 값진 경험이 꿈을 향해 나아가는 청소년들에게 특별한 순간이 되었기를 희망해본다.  

 향후 마포교육복지센터는 중학교 1학년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꿈-찾 프로젝트 중 4번째 ‘길찾기 진로프로젝트’를 진행, 다양한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꿈을 찾아 힘찬 발걸음을 내딛은 청소년들의 성장을 지켜봐주길 바란다.    





문의하기


메뉴 및 하단 정보 건너뛰고 페이지 맨 위로 이동

Top